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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의료정보관리교육

보건의료정보관리
교육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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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의료정보관리 프로그램 운영 취지

보건의료정보관리 교육 구성의 모든 요소 및 성과 중심 교육체제를 갖추고 교육의 질을 지속해서 개선·관리하도록 함으로써 보건의료정보관리 교육의 발전을 촉진하고 양질의 보건의료정보관리사를 배출하는데 기여한다.

교육성과, 프로그램(교육과정)운영, 교육여건 및 지속적인 교육개선 시스템 → 보건의료정보관리교육 평가·인증 → 능력과 자질을 갖춘 졸업생 배출, 교육의 질을 보증할 수 있는 최소요건 확보, 학생들의 성취도 향상 및 교육의 질개선

우송대학교 보건의료정보관리 프로그램 교육 목표

우송대학교 보건의료정보관리 프로그램 교육 목표 / 비전 : 미래 사회에 인재가 되는 보건의료정보 전문가 육성 / 교육목표 :  1.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보건의료정보관리 전문가 양성 - 보건의료정보관리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양질의 의료데이터생성과 안전한 이용이 되도록 관리하여 국민건강실현에 이바지한다. 2.환경변화에 능동적이고 진취적인 태도를 갖춘 창의인재 양성 - 보건의료정보와 관련된 법·제도에 대응하는 변화관리를 통해 가치있는 보건의료정보를 생성하고 활용되도록 함으로서 보건의료산업발전에 기여한다. 3.국제적인 역량을 갖춘 세계인 양성 - 지속적인 자기계발을 통해 글로벌 역량을 갖추고 보건의료정보관리 분야를 선도한다. / 핵심역량 : 1.의료정보 관리역량 :공중보건/의료/정보와 관련된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양질의 보건의료 데이터를 생성 · 관리 · 활용할 수 있는 역량 2.의료정보 분석역량 :보건의료와 관련된 변화를 반영하고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분석 역량 3.의료정보기반 문제해결역량 :정보와 근거를 기반으로 문제해결과 대안을 제시하여 조직의 변화를 선도하는 역량 4.의사소통역량 :현장의 이슈를 파악하고, 대안이 도입될 수 있도록 하는 의사소통 역량 / 전략관점 : INNOVATIVE(전공/부전공, 비교과 선택을 통해 최신의 지식/기술 함양), DIVERSITY(교육, 교수, 혁신 부분의 국내외 산학연 네트워킹), FLEXIBILITY(미래사회의 수요 대응에 유연한교육 플랫폼으로 프로그램 운영) / 전략방향 : 4C(4대 전략방향) Competency based Learning 역량 중심 교육체계, Convergence of Education 융합적 교육 시스템, Capability of Globalization 글로컬 역량 강화, Concentrate on Student 학생 중심 지원체계 고도화 → Foresee the Future !

보건의료정보관리 교육 프로그램 최종 성과

보건의료정보관리 교육 프로그램 최종 성과 / 보건의료 정보관리 핵심 역량 1.의료정보 관리역량 2.의료정보 분석역량 3.의료정보기반 문제해결역량 4.의사소통역량 / 보건의료경영학과 프로그램 최종 성과 PO1.보건의료정보관리 기초 지식 및 정보기술을 이해하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 PO2.데이터품질관리(DQM)를 위해 보건의료정보의 질을 개선하고 질병의 진단 및 의료행위를 분류하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 PO3.보건의료데이터를 경영 ․ 통계 ․ 연구 등 다양한 목적에 맞추어 변환하고 활용 및 분석할 수 있는 능력 PO4.보건의료 관련 법률 및 정책 등의 원칙을 이해하고 관련 변화를 정책에 반영하고 관리할 수 있는 능력 PO5.양질의 정보 생성을 위한 보건의료정보 표준과 관련 정보기술을 이해하고 시스템에 적용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능력 PO6.보건의료정보의 품질 향상을 위해 다양한 분야 전문가와 효과적으로 의사소통을 수행하는 능력 PO7.조직 및 팀 내에서 보건의료정보관리사의 역할을 이해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 PO8.보건의료정보관리사의 임무와 윤리 및 사회적 책임을 이해하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 PO9.보건의료정보관리에 영향을 주는 국내·외 보건의료정책 변화를 이해하고 분석 할 수 있는 능력 PO10.보건의료 및 정보기술의 여러 환경 변화에 따른 진로 개발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참여할 수 있는 능력  / 정 평 원 프로그램 최종 성과 PO1.보건의료정보관리에 필요한 기본 지식 및 정보기술을 습득하고, 보건의료정보관리 실무에 적용한다. PO2.데이터품질관리를 위해 의무기록정보 내용을 확인하여 데이터 및 보건의료정보의 질을 개선하고, 질병 및 의료행위코드를 분류한다. PO3.보건의료데이터를 경영·통계·연구 등 다양한 목적에 맞추어 변환 및 분석하고 보건의료정보를 생성 및 활용한다.  PO4.보건의료관련 법, 정책 및 의료정보기술 등의 원칙을 이해하고 관련 변화를 정책에 반영하여 보건의료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한다. PO5.양질의 정보 생성을 위해 보건의료정보 표준과 관련된 정보기술을 정보시스템에 적용하여  유지 관리한다. PO6.보건의료정보의 품질 향상을 위해 관련 분야의 전문가들과 효과적으로 의사소통을 한다. PO7.보건의료조직을 이해하고 조직 내에서 보건의료정보관리사로서의  리더십을 발휘한다 PO8.보건의료정보관리사의 임무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하고 직업윤리를 강화하여 업무를 수행한다. PO9.보건의료정보관리에 영향을 미치는 국내·외 보건의료관련정책 변화를 확인하고, 변화에 대응한다 PO10.보건의료 및 정보기술환경 변화에 적합한 기술과 지식을 함양하여 업무에 적용하며, 자기계발에도 적극 참여한다

보건의료정보관리 프로그램 장단기 발전계획

보건의료정보관리 프로그램 장단기 발전계획
비전 미래 사회에 인재가 되는 보건의료정보 전문가 육성
Foresee the Future !
2022 - 2023 2024 - 2025 2026 - 2027
발전
목표
  • 미래 사회의 보건의료 정보관리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체계 구축
  • 미래 사회의 보건의료 정보관리 인재 양성을 위한 역량/학생 중심 교육체계 완성
  • 미래 사회의 보건의료 정보관리 인재 양성을 위한 역량/학생 중심 교육체계 고도화
추진
과제
  • 교육체계 구축
  • 교육체계 완성
  • 성과 확산 및 가치 공유
세부실행
과제
  • 보건의료정보관리 프로그램의 역량중심 교과체계 수립
  • 대학의 CQI 체계 내 학과 특성화 반영한 운영체계 마련
  • 역량중심 직무경력체계(CDR) 운영체계 강화
  • 학생 학습 지원체계 강화
  • 교육 인프라 강화
  • 교수 역량 지원체계 강화
  • 역량/학생 중심체계 고도화
  • 학습 성과 인증체계 개선
  • 학습 특성화 체계 반영 CQI 개선
성과
지표
  • 수업 만족도 점수
  • 혁신적 수업 참여 교과목수
  • 정보관리 프로그램 이수율
  • 활성화 학과 동아리 수
  • 교육체계 만족도
  • 현장실습 참여학생 만족도
  • 재학생 충원률
  • 교수학습센터 주관 교수법 참여율
  • 전공 분야 취업률
  • 글로벌 역량 활동 충족 학생 비율
  • 학습성과 확산 및 공유 워크샵 개최건수

보건의료정보관리 프로그램 필수이수 및 선택이수 교과목

필수이수 교과목
보건의료정보관리 프로그램 필수이수 및 선택이수 교과목
교과목명 실습과목 여부 교과목명 실습과목 여부
1. 보건의료정보관리학   10. 건강보험 이론 및 실무 실습
2. 보건의료정보관리 실무 실습 11. 보건통계학 실습
3. 보건의료조직 관리   12. 보건의료데이터 관리 실습
4. 건강정보보호   13. 의료정보기술  
5. 질병 및 의료행위 분류 실습 14. 보건의료법규  
6. 의무기록정보 분석 실무 실습 15. 의학용어1, 2  
7. 의무기록정보 질 향상 실무 실습 16. 병리학  
8. 암 등록 실습 17. 해부생리학  
9. 의료의 질 관리   18. 보건의료경영 현장실습 실습
선택이수 교과목
선택이수 교과목
교과목명 특성화 학습 영역 학점
1.의무기록전사 보건의료정보관리 2
2. 공중보건학 보건의료관리 3
3. 보건행정학 보건의료관리 2
4. 병원회계학 보건의료관리 3
5. 원무시스템관리 보건의료관리 3

보건의료정보관리교육 프로그램 선-후 이수 체계

보건의료정보관리교육 프로그램 선-후 이수 체계 / 선 이수 교과목 1학년 1학기 해부생리학, 1학년 2학기 병리학,  1학년 2학기 의학용어1,  2학년 1학기 의학용어2,  2학년 2학기 질병 및 의료행위 분류,  2학년 2학기 보건의료정보관리학 / 후 이수 교과목 2학년 2학기 질병 및 의료행위 분류, 3학년 1학기 암 등 록, 3학년 1학기 건강보험 이론 및 실무, 3학년 2학기 의무기록정보 분석 실무, 4학년 1학기 의무기록정보 질 향상 실무, 4학년 1학기 의무기록정보 질 향상 실무, 4학년 2학기 보건의료정보관리 실무

학생 수강 안내
※ 2022학년도이후 신입생 또는 2026년 2월 이후 졸업생은 다음 교과목에 대해 선-후 이수체계에 부합되게 수강해야 보건의료정보관리 교육 프로그램 이수하는 것으로 함

  • 의학용어, 병리학, 해부생리학 교과목: 질병 및 의료행위 분류, 의무기록정보 분석 실무, 의무기록 질 향상 실무, 암 등록, 건강보험 이론 및 실무의 선수 교과목으로 수강(의학용어 1 및 의학용어 2 중 1개 교과목은 최소 1학기 이상은 선수 교과목으로 수강)
  • 질병 및 의료행위 분류 : 의무기록정보 질 향상 실무의 선수 교과목으로 수강
  • 보건의료정보관리학 : 보건의료정보관리 실무의 선수 교과목으로 수강